반응형

 

 

 

 

▶ 연관 포스팅: [Web] 웹 접근성이란 무엇일까?

 

 

 

🌈 웹 표준(Web Standards) 이란?

W3C 에서 정의한 웹 표준이란 '웹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이나 규칙'을 의미한다.

웹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은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사용되는 기술을 배제하고 W3C의 권고안을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, 웹 문서의 구조와 표현, 그리고 동작을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.

 

즉, 웹 표준이란 웹 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는 어떠한 운영체제나 브라우저를 사용하더라도 웹페이지가 동일하게 보이고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함을 의미한다. 따라서 웹 표준의 준수는 웹 접근성 준수를 위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.

 

▪ 웹 표준이란 웹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이나 규칙을 뜻함
▪ W3C의 표준안에는 HTML, CSS, JavaScript 등에 대한 규정이 있다.
▪ 운영체제나 브라우저에 상관없이 웹페이지가 동일하게 보이고 정상 작동해야 한다.
▪ 웹 표준 준수 및 HTML, CSS, JavaScripting를 분리
▪ 웹 문서를 작성하는 것을 권고(recommend)라고 하며 버전과 상관없이 HTML, XHTML은 그 자체로 표준이라고 한다.

 

 ✔ 웹 표준 가이드라인: https://www.w3.org/standards

 

 

 

📘 웹 표준의 장점

▪ 하나의 소스로 여러 웹에 대응하므로 개발 및 운영의 효율성 증가한다.
▪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면 공간에 제약 없이 웹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.

▪ 표준을 지키며 작성된 웹 문서는 불필요한 코드의 양이 줄어 파일의 크기가 줄고 서버 부담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.
▪ CSS와 HTML이 분리되었기 때문에 불필요한 마크업이 최소화되어 페이지 로딩 속도가 향상된다.
▪ 오래된 브라우저에서도 콘텐츠가 적절하게 표시되고 호환성과 운용성이 확보된다. 
▪ 검색봇을 통한 효율적 노출과 같은 검색엔진 최적화가 가능하다. 

 

 

 

📘 웹 표준을 위한 기술

▪ XHTML ( e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 ) 

▪ CSS (Cascading Style Sheets) 

▪ XML (eXtensible Markup Language) 

▪ DOM(Document Object Model) 

▪ ECMAScript



 

 

 

 

 

📌 참고사이트

https://goddaehee.tistory.com/244?category=281064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